아이디/패스워드 기억
2017.12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11,736
Yesterday : 23
Today : 22





뇌파와 전기자극

뇌파(腦波, 영어: brainwave) 또는 뇌전도(腦電圖, 영어: electroencephalography, EEG)는 신경계에서 뇌신경 사이에 신호가 전달될 때 생기는 전기의 흐름이다. 심신의 상태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나며 뇌의 활동 상황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이다.

뇌의 전기적 활동에 대한 신경생리학적 측정방법으로 두피에 부착한 전극을 통해 기록한다. 경우에 따라 전극을 피질에 부착하기도 한다. 이 장치는 뇌 손상, 뇌전증 또는 여러 질환을 평가하는 거나, 법률적으로 뇌사를 진단하는 데 사용한다. 뇌전도는 다른 종류의 뇌영상화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신경과학자와 생물정신의학자들은 사람이나 동물이 실험 중 통제된 행동을 수행하는 동안 뇌파를 측정하여 뇌의 기능을 연구하는 데 뇌전도를 사용한다. 수면에 관한 이론은 종종 잠든 동안 뇌전도 패턴을 바탕으로 한다. 뇌전증 진단에도 사용한다.


측정 방법
보통 방해물(impedance)을 줄이기 위해 머리를 가볍게 깎고, 전도성 젤을 바른 부위에 전극을 부착한다. 각각의 전극은 앰프에 연결한다. 앰프는 전압을 1천배에서 10만배까지 증폭한다. 이렇게 증폭된 전류는 스크린에 표시되거나 컴퓨터에 입력된다. 뇌전도의 전위는 두피에서 측정했을 때 약 100µV, 피질에서 측정했을 때 약 1-2 mV이다.

인간 상태에 따른 뇌파의 형태

 뇌파의 종류

주파수

뇌파

의식

심신의 상태

30Hz 이상

감마파

외적의식

 불안흥분

14 ~ 30 Hz

베타파

외적의식

 평상시의 뇌파 외계와 대응하여 긴장상태에서
 일을 처리하고 있는 상태

8 ~ 14 Hz

12 ~ 13 Hz

알파파

페스트알파

내적의식

 주의 집중과 약간의 긴장

10 ~ 12 Hz

미들 알파

 공부능률 향상, 정신통일 상태, 기억력과 집중력 최대 상태, 
 스트레스 해소.

8 ~ 9 Hz

슬로우알파

 명상, 무념 명상

4 ~ 7 Hz

세타파

내적의식

 졸음 상태, 얕은 수면, 초능력 발휘할 때의 뇌파

0.5 ~ 4 Hz

델타파

무의식

 깊은 수면

 

 베타파

의식이 깨어있을 때의 뇌파는 베타파(beta wave)입니다. 이 상태가 계속해서 지속되면 뇌는 혼돈에 이르고 초조해집니다. 물론 학습효율도 저하되게 됩니다. 따라서 바람직한 상태로 뇌를 유지하고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저뇌파상태가 유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일상 생활 중에 대부분 사람의 뇌파는 베타파로 14 헤르츠에서 100 헤르츠 이상으로 빠르게 움직입니다. 우리가 눈을 뜨고, 걷고, 흥분하고, 외부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대개는 14 헤르츠∼40 헤르츠)에서는 베타파가 우리 뇌를 지배합니다.

 

 알파파

우리가 눈을 감고 몸을 이완시키면, 뇌파의 활동은 속도를 완화시킵니다. 이때 우리 뇌는 13 헤르츠에서 8 헤르츠 사이의 알파파를 폭발적으로 생산하게 되고, 뇌는 알파상태가 됩니다. 알파파 상태는 뇌의 이완상태입니다. 의식이 높은 상태에서 몸과 마음이 조화를 이루고 있을때 발생되는 뇌파가 알파파입니다. 알파파를 명상파라고도 하는데 근육이 이완되고 마음이 편안하면서도 의식이 집중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알파파가 나오면 몸과 마음이 매우 안정된 상태임을 뜻 합니다. 건강하고 스트레스 없는 상태의 사람들은 알파파 활동상태가 많이 생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타파

얕은수면 상태때에서는 알파파보다 더욱 느린(8Hz에서 4Hz)세타파가 발생되는데 세타파는 지각과 꿈의 경계상태로 불립니다. 이 상태에서는 예기치 않은, 꿈과 같은 마음의 이미지를 종종 동반하게 되고 그 이미지는 생생한 기억으로 이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곧 갑작스런 통찰력 또는 창조적 아이디어로 연결되기도 하고 초능력이라는 비 현실적이고 미스터리한 환상적 상태로 비춰지기도 합니다. 때로는 우리가 오랫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문제해결의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창조적인 힘이 되기도 합니다.

 

 델타파

깊은 수면 상태에서 발생되는 뇌파입니다. 세타파보다 더 느리게 움직이는 4 헤르츠 이하에서 형성됩니다. 우리가 델타 상태에 있을 때는 잠들어 있거나 무의식 상태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델타파 상태에서 많은 양의 성장 호르몬을 생성 시킵니다.


뇌파(EEG) 신경치료

 

사람의 두뇌는 끊임없이 활동하는 기관으로 두뇌가 고유의 기능을 할 때 대뇌신경조직에서는 비록 미세한 크기이지만 외부에서 측정이 가능한 전기적 활동(활동전위)이 발생한다. 신경조직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전기적 활동을 측정해보면 사람이 어떤 종류의 두뇌활동에 임하고 있느냐에 따라 몇 가지 다른 형태의 전기적 활동이 측정되어 진다.

 

두뇌가 활동을 할 때 발생하는 전기 활동을 뇌파 또는 EEG (electroencephalograph) 라고 하며 뇌파에는 세타(theta), 알파(alpha), 베타(beta) 등 몇 가지의 형태가 있다 (아래 "뇌파유형과 심리상태" 참조). Theta 뇌파는 수면 시에 발생하며, 알파 뇌파는 휴식 또는 평온한 심리상태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뇌파이고, beta 뇌파는 경각심을 가지고 인지행동에 임할 때 주로 발생하는 뇌파이다. 바이오피드백을 활용한 뇌파치료는 개인이 필요로 하는 뇌파를 생산하도록 훈련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지나친 불안감으로 수면장애를 보이는 경우라면 심리적, 육체적으로 평온함을 유지할 수 있는 알파 뇌파를 생산하도록 하는 훈련이 필요한 반면, 학교에서 수업시간이 되면 나른하고 졸린 기분으로 몽상에 잠겨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세타 뇌파가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세타나 알파 뇌파보다는 SMR(Sensory Motor Rhythm) 파나 베타파가 더욱 절실하다고 하겠다.

AD/HD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뇌파유형도 theta나 low alpha 뇌파인데 이런 경우에도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beta 뇌파와 같은 주파수가 높은 뇌파유형을 생산하도록 훈련하게 된다. 학교수업 중에 경각심을 유지해주는 beta 뇌파보다는 alpha나 theta와 같은 부적절한 뇌파의 발생하여서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이 AD/HD의 주요 특징으로 밝혀져 있다. 뇌파훈련은 경각심이 요구될 때 스스로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방법을 배우는 훈련이라고 하겠다. 이것은 즉 전두엽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beta 뇌파를 아동이 자의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뇌파형태에 변화를 불러오는 훈련이라고 하겠다. 이런 훈련을 통하여서 전두엽기능인 충동행동억제, 감정제어, 자기행동에 대한 인식, 그리고 판단능력 등 고유기능이 강화되게 되는데, 뇌파치료는 Basic 또한 단순히 물질대사 활성화로 뇌기능을 변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기능을 할 때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인식력을 일깨우는데 더 큰 목적이 있다.

 

뇌파 유형과 심리상태
델타파 (Delta, 0-3 Hz): 모든 연령층의 REM 수면 시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뇌파유형, 유아기 아동들의 활동시의 뇌파.
세타파 (Theta, 3-8 Hz): 수면 바로 직전의 상태에서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는 뇌파유형으로 주변상황이나 자신의 신변에 발생하는 일을 거의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의 뇌파이다.
저(底) 알파파 (Low alpha, 8-10 Hz): 심리적, 육체적으로 평온함을 유지하면서 주변상황에 대한 의식이 매우 낮은 심리상태에서의 뇌파이다.
고(高) 알파파 (High alpha, 11-13 Hz): 주변상황을 충분히 의식하면서 평정을 유지한 심리상태로 다소간의 경각심을 지니고 인지적, 신체적 기능을 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 뇌파유형이다.
SMR파 (Sensorimotor Rhythm, 13-15 Hz): 긴장상태를 유지하지 않으면서도 경각심을 가지고 행동에 옮기기 전에 숙고하는 기능에서 나타나는 뇌파유형이다.
베타파 (Beta,  15-20 Hz): 인간의 사고기능에서 불안감이나 긴장감 없이 가장 심오한 영역의 문제를 해결할 때 나타나는 뇌파유형으로 수학이나 과학문제풀이, 일상적 문제해결 등 고등사고기능을 행할 때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는 뇌파유형이다.
고(高) 베타파 (High beta, 21 Hz or more): 지나친 경각심, 긴장 및 불안감으로 인하여 올바른 고등사고기능을 발휘하기 어려운 심리상태로 불안장애, 공황장애, 우울증 등에서 주로 나타나는 뇌파유형이다.

 


 뇌파를 편안하게 해주는 원적외선과 음이온 효과





해드밴드를 통한 뇌파 튜닝

customer center

 031-747-9238
  WEEK
     AM 10:00 - PM 20:00
     PM 12:00 - PM 13:00 (LUNCH)


  
SAT/SUN/HOLIDAY ON

bank info

  반품주소

        성남시 수정구 수정로366번길 3  4층
        아이에스디자인

  CJ 대한통운 : 1588-1255

반드시 CJ대한통운 택배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follow us on

 

공지사항 질의응답 자주하는 질문 이용후기

개인결제 정보변경 배송조회 카드결제

follow us on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페이스북 유투브 카카오스토리
 지식쇼핑 모바일팜 스토어팜 네이버 메일 라인
 네이버밴드 네이버무비